TIL

스프라이트 렌더러

박민혁_kog 2023. 9. 14. 20:46

1) Sprite Renderer component 사용하기 위한 선언,초기화

여기에서 Sprite Renderer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포넌트를 선언하고, 초기화 해줘야 사용할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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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ublic SpriteRenderer  renderer; // 스프라이트 렌더러 선언

renderer = GetComponent<SpriteRenderer>(); // 게임오브젝트의 스프라이트 렌더러 컴포넌트 가져오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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선언, 초기화를 해야 사용할 수 있다.

ㄴ 스프라이트 외에도 다 초기화를 해주는게 좋은거 같다

 

 

 

2) Sprite Renderer 활성화/비활성화

스프라이트 렌더러는 이미지를 켜고 끌수 있다.

그런데 스프라이트만  굳이 비활성화 하는 경우는 좀 없는듯 하다 애니메이션 같은경우도 그렇고 그냥 셋엑티브를 바꿔버리는듯 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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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enderer.enabled = ture; //렌더러 활성화

renderer.enabled = false; //렌더러 비활성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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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ublic class PlayerMove : MonoBehaviour
{
    public SpriteRenderer  renderer;
   
    void Start()
    {
        renderer = GetComponent(); 
    }

    void Update()
    {
        renderer.enabled = false;
    }
}

 

3) Flip 

먼저 Flip은 뒤집는건데 x는 좌우 반전, y는 상하반전이다.

처음 배울땐 그런게 있구나 정도 였는데 생각보다 쓰임이 많은거 같다

renderer.flipX = true;    //플립x값 true는 체크, false는 체크해제
renderer.flipY = true;


public class PlayerMove : MonoBehaviour
{
    public SpriteRenderer  renderer;

    void Start()
    {
        renderer = GetComponent<SpriteRenderer>();

        renderer.flipX = true;
        renderer.flipY = true;

    }

4) Color 값 

Color는 알파값을 0으로 하면 투명해져서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알파값 변경할때 많이 사용한다.

알파값이 0이면 투명, 1이면 불투명

기존 색 + 같은 개념이기 때문에 기존 스프라이트가 빨간색 컬러가 노란색이라면 빨강+노랑색으로 쓸수 있다

기존 스프라이트가 흰색이라면 한가지 스프라이트로 여러가지 만들수 잇음

ex 흰색공을 색만 바꿔 빨간공 파란공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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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enderer.color = new Color(1, 1, 1, 0); // 색을 새로 만들어서 집어 넣는데, (R,G,B,A); 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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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ublic class PlayerMove : MonoBehaviour
{
    public SpriteRenderer  renderer;
    void Start()
    {
        renderer = GetComponent();

        renderer.color = new Color(1, 1, 1, 0);

    }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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